핸드폰_정보 2007.12.17 11:43

MBMS (멀티미디어 방송 다중송출 서비스) 란 ?

사용자 삽입 이미지








DMB 등 별도 방송 주파수나 중계 기지국 없이도 3G 통신망을 이용해 이통사들이 직접 방송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LG전자는 14일(현지시각) 스웨덴 에릭슨 연구소에서 에릭슨 네트워크와 공동으로 3세대 망을 활용한 모바일TV 기술인 'MBMS(멀티미디어 방송 다중송출 서비스)' 시연에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MBMS'는 통신용 주파수 외에 방송용 주파수가 별도로 필요한 DMB, DVB-H 등 다른 모바일TV 기술과는 달리 WCDMA(비동기 3세대 이동통신) 통신망을 이용해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차세대 모바일TV 기술이다.

특히 기존 WCDMA 통신망 업그레이드를 통해 기지국 설치 등 추가투자 없이 통신과 방송을 모두 서비스 할 수 있다.

이번 시연에는 3G 샤인폰을 사용했으며 TV방송 전송 시 선명한 화질과 고른 전송속도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전화통화를 하면서 방송을 볼 수 있는 등 멀티태스킹 역시 확보했다.

LG전자는 이번 시연 성공으로 적은 비용으로 고품질의 모바일TV 방송을 원하는 국내외 이동통신 사업자는 물론 및 휴대폰 사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전자 곽우영 MC연구소장은 "LG전자는 세계 최초 DMB, DVB-H, 미디어플로폰 개발에 이어 'MBMS 상용 단말 시연'의 성공으로 모바일TV 기술의 주도권을 확보했다"며 "이번 시연의 성공이 MBMS 상용화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