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정보 모음 2008.11.20 03:20

모바일과 웹에서 만나는 블로그 :: tossi

















블로그는 이제 인터넷에서 없어서는 안될 만큼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수십, 수백만건의 포스팅을 통하여 쉽게 얻기 어려운 정보가 무궁무진한 지식창고로서 혹은 커뮤니티 도구나 개인 일기장으로서 블로그는 이제 누리꾼들의 넷라이프에 깊게 들어와 있죠.

이처럼 다양한 기능을 하고 있는 블로그는 대형 포털사이트는 물론 전문 블로그 사이트들을 통해 누구나 쉽게 자신만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들에서 작성된 포스트들은 RSS 혹은 검색엔진 로봇 서치를 통해 검색사이트나 블로그메타 사이트에 등록되거나 블로거들의 직접적인 방문을 통해 교류가 이루어 지면서 비로서 살아 움직이는 진짜 블로그가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모두 컴퓨터를 이용한 웹상에서 이루어지게 된다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일반적인 블로그들과는 조금 색다른 방법을 이용하여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곳이 있으니 바로 모블로그(모바일+블로그) 토씨(tossi)가 바로 그것입니다.

모바일 접속 : NATE 검색창에 '토씨' 입력후 검색
인터넷 접속 : http://www.tossi.com/


- 휴대폰으로 블로그 관리를?

모블로그 토씨가 다른 블로그들과의 구분되는 특징은 쉽게 말하면 휴대폰 혹은 메신져를 통해서 블로그의 글을 확인하고 댓글을 다는등의 블로그 활동을 할 수 있다는점입니다. 지난번 필자가 소개해 드렸던 멜론의 마이페이지와 같이 모바일과 웹의 데이터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휴대폰을 통해 자신의 블로그를 살펴볼 수 있고 친구나 이웃 블로그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필자가 직접 만들어본 토씨 블로그 계정이 쇼핑사이트 11번가와 공유됩니다. ]



[ 휴대폰을 통해 보는 제 토씨블로그 입니다. 컴퓨터 모니터로 보는것과 약간의 차이가 있을뿐 동일한 내용과 이미지가 뜨네요. ]


직접 만들어 본 토씨는 필자 역시 생소한 블로그였지만 회원가입과 블로그 개설은 금방 할 수 있었습니다. 마침 쇼핑사이트 11번가에 회원가입을 해놓아서 귀찮은 절차가 많이 생략되었네요 ^^ 전체적인 토씨의 구성은 금방 파악할 수 있고 여러분들 또한 익숙한 환경이기 때문에 우선 이번 리뷰에서는 인터넷 보다는 모바일 위주의 토씨를 보다 중점적으로 다루겠습니다.


- 블로그 관리 휴대폰으로 해보기

네이트를 통해서 접속한 토씨의 메인 화면입니다. 표현의 제약이 많은 모바일 환경이기 때문에 블로깅에 가장 필요한 부분들로만 메인메뉴들이 구성되어 있는데요 순서대로 인기태그, 모바일미션, 모바일, best 이야기, 인기모블로그, 새로운 모블로그 순입니다.

자신의 블로그를 보려면 우선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웹과 동일하므로 주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다 신중한 관리를!!!

천천히 메뉴들을 둘러보면 휴대폰으로도 모든 블로그 활동이 가능함을 알 수 있는데요 기본적인 포스트 쓰기와 편집, 이전글 확인, 글공개와 이웃관리, 댓글달기 등등이 가능합니다. 포스팅시 이미지의 경우 자신의 휴대폰에 들어있는 이미지를 올리는 방식으로 되어있는데요 이걸 보자마자 딱 생각 나는것이 여행을 갔을때나 타지에 나가 있을때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과 함께 바로바로 포스팅할 수도 있게구나 하는것이었습니다. 멀티메일이라는 방법도 있지만 요금도 많이 비싸고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블로그가 훨씬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질 수 있기도 하니 말이죠 ^^ 이런 활용법이 바로 모블로그 토씨가 가지고 있는 가장 뛰어난 장점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모바일과 웹의 소통이 100% 호환이 아직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소 불편한 부분이 있기는 합니다. 어디까지나 포스팅이 글과 이미지로밖에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동영상이나 플래쉬등 다른 표현 수단을 쓸 수 없다는 점은 조금은 심심한 포스팅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휴대폰에서 작성하는 포스트만이 아닌 인터넷상의 토씨 사이트를 통한 포스팅에서도 그대로 이어지기 때문에 표현의 자유(?)가 기타 블로그 사이트에 비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휴대폰을 통한 블로깅은 어디까지나 주가 될 수 없기 마련인데 웹상에서의 표현성이 떨어진다는 점은 모블로그 토씨가 가진 양날의 검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댓글 확인도 휴대폰으로, 댓글 달기도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통한 블로깅을 할때 댓글은 대부분 글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부분은 휴대폰으로도 아무런 불편없이 할 수 있습니다.


[ 필자의 토씨블로그에 직접 리플을 달아봤습니다. 댓글 작성후 바로 웹상에도 역시 댓글 확인할 수 있네요 ]


휴대폰상으로 로그인 없이 댓글을 작성할 경우에는 휴대폰 뒷번호가 작성자로 나오게 되며 로그인시에는 아이디가 나옵니다. 컴퓨터가 없어도, 어디에 있어도 편하게 이웃 블로거들과 소통할 수 있는 이 기능 역시 모블로그 토씨의 또하나의 장점입니다.


- 토씨는 유료서비스. 하지만..?

모블로그 토씨는 데이터세이프, 테이터 퍼팩트, 팅데이터프리등의 무선인터넷 요금제 사용자라면  블로그들을 둘러보는 정도는 무료또는 60%할인된 통화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댓글 달기나 포스팅 등의 SMS/MMS 서비스를 이용할때 건당 각각 20원과 100원의 추가 요금이 들어가게 되므로 댓글달기와 휴대폰으로 하는 포스팅등  토씨를 휴대폰으로 자주 이용하실 분들은 정액요금제를 해두는것이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추가요금을 지불한다는 부분이 조금 반감을 줄 수 있지만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이기 때문에 크게 부담스럽지는 않습니다. 정액요금제 가입시 1개월 무료서비스를 진행중이고 이후 자동유료전환되는데요 tossi1000, tossi3500 등 두가지 요금제가 있습니다. 데이터 세이프 요금제 사용자의 경우 tossi1000 으로도 tossi3500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휴대폰 모블로그 둘러보기

모블로그 토씨는 인기글과 베스트 추천글, 인기 태그 관련 글등 휴대폰으로도 충분히 다른 블로거들의 포스트를 읽어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보는것과 다름없는 구성이기 때문에 보는데 있어서의 불편함은 없네요. 이미지가 있는 포스팅이라도 로딩속도 때문에 답답함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 인기 태그관련 글모음 화면. 최근 쟁점이 되고 있는 문근영양에 관한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



[ 로딩 속도는 만족스러운 수준. 포스트 읽기와 리플확인에 불편함이 없습니다. ]


 

[ 블로깅의 잔재미를 주는 이벤트도 있습니다. 나의 4글자 이름만들기라.. 폭풍간지?? ㅡㅡ^ ]



[ 바로바로 모블로그 토씨에 올라오는 글을 볼 수 있답니다. 후훗 잠시나마 메인을 장식한 필자의 날림글 ㅋ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유명 연예인도 토씨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_@ 불꽃싸다구 박지선씨~ 매력적인 보이스의 요조까지 어익후;; ]


- 마치며

새로운 방식의 블로그 환경을 제공하는 토씨는 컴퓨터 없이도 충분히 블로깅을 할 수 있는 매력적인 서비스 입니다. 보다 많은 홍보와 기능개선이 이루어진다면 큰인기를 얻을 수 있을것으로 생각되네요. 이미 블로그가 있는 분들이 모블로그 토씨로 완전히 옮겨오기에는 무리가 있겠지만  서브 블로그로써는 충분한 매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신고


티스토리 툴바